건강정보

지금 내가 먹는 음식이 미래의 나를 만든다, 건강 음식(1편)

머니 티처 2023. 7. 26. 18:29

목차

    반응형

    < 같이 보면 좋은 글 >
    건강한 식습관의 중요성과 긍정적 효과 알아보기
    건강한 심장을 위한 운동 방법과 비교 분석
    건강한 음식 선택을 위한 팁과 비교 분석

     


    지금 내가 먹는 음식이 미래의 나를 만든다, 건강 음식(1편)

    지금 내가 먹는 음식이 미래의 나를 만든다, 건강 음식


    지금 내가 먹는 음식이 미래의 나를 만든다. 건강 음식(1편)

    지금 내가 먹는 음식이 미래의 나를 만든다. 건강 음식(2편)

     

    현대에는 먹을 것이 참 많습니다.

    먹을 것이 많다는 것은 단순히 양뿐만이 아니라 그 종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전엔 다른 나라의 음식을 접하려면 직접 그 나라에 가야만 하지만 지금은 동네에도 다양한 국적의 음식점이 생겨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게다가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을 통하여 해외의 다양한 음식을 쉽게 접할 수 있고 인터넷이나 마트에서 식재료도 쉽게 구할 수 있어서 그 종류가 엄청 많아졌죠.

     

    그뿐인가요?

    편의점에 있는 음식들을 다양하게 조합하여 먹는 방법도 하나의 트렌드로 떠올랐습니다. 컵라면 안에 무엇을 넣어먹느냐에 따라서 맛이 다르고 비주얼이 다르니 너도 나도 새로운 방법을 시도하여 SNS에 공유하는 재미가 있는 거죠.

     

    하지만 어느샌가 내 몸에서 이상 반응을 느낍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손에 힘이 들어가지 않는 거죠. 얼굴을 보면 매우 푸석해 보이고 이중 턱이 보이고 말이죠. 어느샌가 몸무게가 많이 늘어나서 숨도 거칠어지고 내 몸에 이상이 있는 것 같다는 것을 느끼죠.

    단순히 살이 쪄서가 아닙니다.

    먹는 것에 신경을 쓰지 않은 탓에 내 몸에 염증이 생긴 거죠. 염증이 노화의 주요 요인인 것을 알고 계신가요? 단순히 노화가 된다가 아니라 신체의 모든 기능을 저하시키고 나아가 질병을 유발합니다.

     

    ● 만성 염증

    조금만 걸어도 발에 물집이 잡히는 경우가 있는데, 물집은 만성 염증의 신호이며 머리에 아무 생각이 떠오르지 않고 무언가를 떠올리는 데에 오랜 시간이 걸린다면 뇌에 염증이 생긴 탓입니다. 염증은 독소, 스트레스, 병균, 외상에 대한 자연스러운 몸의 반응입니다. 몸에 스트레스가 가해지면 스스로 치유하기 위해 염증을 유발합니다.

    몸에 근육을 키우기 위해 아령을 들었다 내렸다 하며 근육에 미세한 상처를 내고 그 상처를 회복시키기 위해 염증이 생겨 부하가 걸린 근육을 회복을 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이를 급성 염증이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염증이 만성화가 되면 심각한 문제가 생깁니다. 신체 어딘가가 다쳐서 염증이 생겼는데 부기가 가라앉지 않는다면 위험하겠죠? 염증은 자가 면역 질환뿐만 아니라 정신 건강에 영향을 끼치는데 머리가 재빠르게 돌아가지 않고 멍해지는 경우가 많다라면 뇌에서 보내는 이상 신호인 것입니다.

     

    ● 두뇌 활동에 영향을 끼치는 가공식품

    그럼 무엇 때문에 두뇌 활동에 이상이 생긴 것일까요?

    예상하셨듯이 그 원인을 식습관에서 찾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일상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식품에는 '항영양소'라는 것이 들어 있습니다. '항영양소'는 만성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우리 몸의 장을 자극해서 면역 체계를 건드리거나 신체의 회복과 해독성에 문제를 일으킵니다.

    그러면 우리의 신체를 다쳤을 때와 똑같이 반응하여 상처를 회복하기 위해 염증을 일으킵니다. 또한 장 내벽에 염증이 생기면 미처 소화되지 않은 다른 음식 조각이나 병균이 혈액에 침투하여 몸의 면역 체계가 그 이물질을 공격하려고 더 큰 염증을 일으킵니다.

    이러한 문제를 일으키는 식품이 바로 가공식품입니다.

     

    2편에서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