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정보

아진산업 기업 분석

머니 티처 2023. 8. 18. 13:34

목차

    반응형

    아진산업 기업 분석

    아진산업

    회사개요

    아진산업은 1978년 5월에 설립되어, 자동차 부품, 산업기계, 농공기, 치공구 제조 및 판매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아진산업은 차량 충돌 시 충격 전달을 최소화하는 자동차 차체 보강 패널류(PNL ASSY F/APRON I/O COMPL 등)를 생산합니다.

    또한, OEM 방식으로 완성차 업체에 부품을 납품하고 매출처를 다변화하기 위해, 독일 부품 업체와 협력하여 중국 현지 법인에서 도어 모듈을 자체 생산 중입니다.

     

    회사특징

    아진산업의 주요 매출처는 자동차 계열로 현대차 그룹, 한온시스템 등을 두고 있습니다. 현대차의 자동차 수출 증가 등으로 수혜를 그대로 누렸는데 현재는 전기차 수요 둔화로 실적에 타격을 입었습니다. 실적 감소와 직원의 70억 횡령 이슈로 현재 주가는 떨어진 모습니다.

     

    투자자별 매매동향

    아진산업 투자자별 매매동향

    기관 vs 외국인, 개인의 대립이 보입니다. 기관은 6월부터 갖고 있는 물량을 털면서 꾸준히 매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외국인과 개인은 꾸준히 매집을 하고 있습니다.

    7월을 기점으로 최고점에서 내려오고 있기 때문에 기관의 수익률이 좋았을 것으로 보입니다.

     

    기업 실적 분석

    아진산업 기업실적분석

    매출액 성장성 ★★★☆☆

    영업이익 성장성 ★★★★☆

    당기순이익 성장성 ★★★★☆

    재무건정성 ★★★★☆

    산업 성장성 ★★★★★

     

    아진산업 횡령으로 인한 상장폐지 가능성

    현재 아진산업 직원의 횡령 문제로 아진산업의 주가가 많이 휘청하고 있는 모양새이다. 단기적으로 실적의 악화도 주가에 영향을 끼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개미들에겐 상장폐지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현재 상황에서 상장폐지 될 가능성이 있는지 살펴본다면,

    상장적격성 사유가 발생하여 실질심사 대상여부 결정 후 심사를 통해서 상장 폐지의 결과가 나오게 되는 것이 절차인데 한국 거래소의 상장폐지 관련 사유를 살펴보면 횡령이나 배임은 자기 자본 대비 5%(대기업 3%) 이상의 횡령이나 배임이 발생했을 경우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사유에 포함된다.

     

    아진산업 자본총계 확인

    아진 산업의 자기 자본은 약 2,450억 원 이므로 70억 원은 대략 2.8% 정도의 수준이므로 상장폐지 조건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하지만 다른 조건이 나올 경우가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살펴보긴 해야겠다.

     

    그래서?

    가장 불안한 것이 상장폐지 부분이긴 하지만 불안의 요소이고, 쉽게 상장 폐지가 결정되지 않을 거라고 판단된다면 지금의 조정은 단기 조정일 가능성이 높다.

    알다시피 전기차 시장은 전세계적으로 조정을 받는 현상일 뿐 모든 차량들이 전기차를 선호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실적이 개선될 여지가 있기 때문에  조급하게 판단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만약 들고 있다면 그대로 들고가면서 상황을 살펴보고, 관심 종목이라면 단기 조정의 끝을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은 전략일 것 같다. 물론 판단은 본인이 하는 것이다.

     

     

     

    "위 포스팅은 개인적인 의견일 뿐이며, 특정 종목을 추천하는 포스팅이 전혀 아닙니다."